답사와 여행(국내)/경기도

안양(安養)/삼막사(三幕寺)

케인스 2012. 5. 11. 02:14

 

 

삼막사(三幕寺) / 삼성산 (三聖山)

 

 

 

☞  삼막사(三幕寺)

 

 

               

삼막사(三幕寺) 위치 <google참고사진>

 

삼막사(三幕寺)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 자리잡고 있으며 삼성산(三聖山) 서기슭에 위치하는 대한불교 조계종 2교구 본사인 용주사(龍珠寺)의 말사(末寺)입니다. 

 

                                     삼성산(三聖山)과 삼막사(三幕寺)

 

삼막사(三幕寺)는 지금부터 1300여년전 신라 문무왕(文武王) 17년(677)에 원효대사(元曉大師), 의상(義湘大師), 윤필(尹弼大師)등 세 성인(聖人)이 암자를 지어 정진한 것이 삼막사의 근본이며, 삼성산(三聖山)이라는 이름도 이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삼막사(三幕寺) 전경

 

그 후 도선국사(道詵國師, 827~898)가 불상을 모셔 관음사(觀音寺)로 부르다 사찰이 융성해지며 도량의 짜임이 중국 소주(昭州)의 삼막사(三邈寺)를 닮아 삼막사(三邈寺)로 부르다 언제부터인가 삼막(三幕)으로 바뀌었습니다. 고려 충목왕(忠穆王) 4년(1348년) 나옹(懶翁)대사와 인도 승려 지공(指空)이 이곳으로 오니 선풍(禪風)이 크게 일었고 조선조 무학(無學)대사에 의하여 동쪽에 불암사, 서쪽에 진관사, 북쪽의 승가사와 함께 한양 남쪽의 비보사찰로 그 역할을 하였습니다.

 

삼막사(三幕寺)  <참고사진>

 

이후 태종(太宗)때 대중창이 있었으며 임진왜란시 왜구가 침범하여 불을 질렀으나 법당건물이 타지 않아 왜구가 참회하고 떠났다고 전해지며, 근대에는 종두법을 실시한 지석영(池錫英)의 형 지운영(池雲英)이 이곳에 백련암(白蓮庵)을 지어 은거하였습니다.

 

삼막사(三幕寺) 전경

 

현재 삼막사(三幕寺)에는 조선후기 건축양식인 망해루(望海樓)와 명왕전(冥王殿)(경기도 유형문화재 자료 제60호)이 있으며 고려시대 삼층석탑(三層石塔)인 일명 살례탑(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2호)과 사적비(事蹟碑)(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25호), 남녀근석(男女根石)(경기도 민속자료 제3호), 삼막사 마애삼존불(磨崖三尊佛)(경기도 유형문화재 제94호)과 삼귀자(三龜字), 감로정(甘露井)등 다수의 비지정 문화재가 있어 삼막사(三幕寺)의 역사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상 자료:안양문화원> 

 

삼막사(三幕寺)  가람 배치도 <참고사진>

 

삼막사(三幕寺)의 중심으로 금당(金堂)인 육관음전(六觀音殿)을 중심으로 좌우로 명왕전(冥王殿)과 천불전(千佛殿)이 자리하며, 천불전 오른쪽으로는 사적비(事蹟碑)와 요사(寮舍)인 월암당(月庵堂)이 있고, 그 옆으로 난 길을 따라 가면 삼귀자(三龜字) 글자를 새긴 바위를 지나 칠보전(七寶殿)이 있습니다. 육관음전 앞에는 누각인 망해루(望海樓)가 있고, 그 옆 양쪽으로 종무소(宗務所)와 요사(寮舍) 그리고 범종루(梵鐘樓)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천불전 뒤쪽의 언덕에는 고려시대 삼층석탑(三層石塔)이 있으며, 그 아래 천불전 옆에는 감로정(甘露井)이 있습니다. 그 외 월암당 위쪽에는 산신각(山神閣)이 있으며, 천불전 뒤쪽에 원효대사가 수도했다는 석굴(石窟)도 있습니다.

 

 

육관음전(六觀音殿)

 

 

                                           육관음전(六觀音殿) <참고사진>

 

육관음전(六觀音殿)은 삼막사(三幕寺)의 중심 건물로 원래 조선 후기 건축물의 특성을 잘 보여주던 목조 건물인 대웅전(大雄殿)이 자리했던 곳에 세워졌습니다. 그 대웅전은 1990년 화재로 인하여 법당 내부에 있던 각종 불화와 범종[해동종] 등과 함께 소실되었습니다.

 

  육관음전(六觀音殿) <참고사진>

 

육관음전(六觀音殿)은 돌로 높게 기단을 쌓아 그 위에 초석을 두고 팔각형의 돌기둥을 세워 정면3칸, 측면2칸의 다포식(多包式), 겹처마, 청기와 맞배지붕의 건물입니다. 창호는 정자(井)의 살창으로 짠 분합문을 달았습니다.

 

                                                    육관음전(六觀音殿) 현판

 

                                                      육관음전(六觀音殿) 옆면

 

  

 

육관음전(六觀音殿)에는 육관음보살(六觀音菩薩)이 모셔져 있으며, 여섯 분의 관음보살은 중생이 갖가지 고통을 받고 고뇌하고 있을 때 여러가지 모습으로 변하여 나타나 중생을 어려움에서 벋어나게 해주고 복덕(福德)을 얻게 해 준다고 합니다. 삼막사(三幕寺)에서는 육관음보살(六觀音菩薩)을 봉안하고 관음신앙을 현양하고 있습니다.

 

                                  육관음전(六觀音殿)은 내부 <참고사진>

 

육관음전(六觀音殿)은 내부에는 금빛의 육관음상(六觀音像)이 저마다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 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 천수천안관음(千手千眼觀音), 준제관음(准堤觀音), 마두관음(馬頭觀音), 성관음(聖觀音) 등 여섯 분의 보살상(菩薩像)이 모셔져 있습니다.

 

                                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과 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

 

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은 수라도(修羅道)를 교화하고 주재하는 관음보살로 얼굴 위에 열하나의 또 다른 얼굴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은 천상에 있는 중생을 교화하고 구제하는 관음보살로 여의보주로서 법륜을 굴리며 여섯개의 팔을 갖고 앉아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천수천안관음(千手千眼觀音)과 준제관음(准堤觀音)

 

천수천안관음(千手千眼觀音)은 각각 1000개의 손과 눈을 가지고 지옥 중생을 교화하고 구제하는 관음입니다. 준제관음(准堤觀音)은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재액을 없애고 수명을 길게하며 생남(生男)케 하며 만백성을 교화하고 구제하는 관음으로 세 눈과 두 팔 혹은 여러개의 팔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두관음(馬頭觀音)과 성관음(聖觀音)

 

마두관음(馬頭觀音)은 축생도를 교화하고 제도하는 관음으로 머리가 셋이고 팔이 여섯게 달린 모습입니다. 성관음(聖觀音)은 아귀도에 빠진 중생들을 교화하고 제도하는 관음으로 왼손에 연꽃봉오리를 들고 오른손으로 연꽃봉오리를 헤치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는 감로수를 든 관음보살입니다.   

   

                     

                                                                                              <참고사진>

 

 

명왕전(冥王殿)

 

 

                                    명왕전(冥王殿) / 명부전(冥府殿)

 

명왕전(冥王殿)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자료 제60호로 조선 고종17년(1880)에 의민(義旻) 스님이 건립하였고 1975년에 중수(重修)되었습니다. 명왕전(明王殿)은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해주는 지장보살(地藏菩薩)을 비롯하여 명부(冥府)의 10대왕을 모신 곳으로 보통 명부전(冥府殿)이라 하나 이들 명부의 왕을 모신 곳이라 하여 명왕전(冥王殿)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시왕전(十王殿) 혹은 지장전(地藏殿)이라고도 합니다.

 

 

 

                                       명왕전(冥王殿) 내부 <참고사진>

 

명왕전 불단의 지장보살의 얼굴은 사각형으로 이마에는 백호가 분명하며, 하체에 비하여 상체가 길게 조성되었습니다.

 

                                        명왕전(冥王殿) 내부 <참고사진>

 

양쪽에는 지장보살의 석장을 들고있은 젊은 수도승 도명존자(道明尊子)와 문인의 모습으로 홀을 들고있는 무독귀왕(無毒鬼王)이 협시를 이루고 있습니다. 뒤에 걸려있는 지장탱화는 1905년에 조성, 봉안되었으며, 시왕상(十王像)도 함께 봉안되어 있습니다.

 

 

천불전(千佛殿)

 

 

천불전(千佛殿) <참고사진> 

 

천불전(千佛殿)은 내부에 삼신불좌상(三身佛坐像)과 천불상(千佛像)을 모시고 있는 전각으로, 정면3칸, 측면2칸 규모로 겹처마에 팔작지붕을 올린 다포식(多包式) 건물이며 창호는 빗살창 사분합문으로 처리 하였습니다.

 

                                                        천불전(千佛殿) 현판 <참고사진> 

 

                                                            내부 불단(佛壇) <참고사진>

 

불단에는 삼신불을 주존으로 뒤에는 단을 조성하여 천분의 부처님상을 모셨습니다. 삼신불의 중앙에는 지권인(智拳印)을 결하고 있는 비로자나불로 법신불(法身佛)을 상징하며, 오른쪽의 아미타불은 응신불(應身佛), 왼쪽의 항마촉지인을 결한 석가불은 화신불(化身佛)을 상징합니다.

 

 

이 삼존상은 손가짐만 차이가 있을뿐, 둥근 얼굴에 육계에는 계주가 장식되어 있고 연화좌에 결가부좌하고 통견의(通肩衣) 등의 똑같은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뒤에 모셔진 천불상은 크기만 다르고 그 형식은 같습니다.

  

 

범종루(梵鐘樓)

 

 

범종루(梵鐘樓) <참고사진>

 

범종루(梵鐘樓)는 정면3칸, 측면2칸의 익공식(翼工式) 겹처마에 맞배지붕 건물입니다. 불교의식에 사용되는 불전사물(佛前四物)이 보관되어 있는데, 중앙에는 범종(梵鐘)이 매달려 있고 그 좌우로 운판(雲板)과 법고(法鼓), 목어(木魚) 등이 함께 봉안되어 있습니다.

 

                                                                                                                           <참고사진>

                          건물의 천정은 서까래를 노출시킨 연등천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범종(梵鐘)

 

범종은 통일신라시대의 일반 범종을 모방하였고, 상하대(上下帶)에는 화려한 당초문이 새겨져 있으며, 어깨에도 보상화문으로 조출된 유곽(乳頭) 4개가 자리를 잡고 있다. 개연부에는 종을 치는 당좌(幢座)와 공양상이 섬세하게 주조되어 있으며, 종두(鐘頭)에는 굵은 음통과 운동감있는 용뉴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범종(梵鐘)

 

범종(梵鐘)은 아침, 저녁 예불때 사용하는 사물 중 가장 대표적인 법구인데, 범(梵)이란 우주만물이며 진리란 뜻으로 바로 그런 소리를 내는 것이 범종입니다. 따라서 범종의 소리는 듣는 순간 모든 번뇌가 사라지고 지옥의 중생까지도 악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가 생긴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벽예불에는 28번의 타종을, 지녁예불에는 33번의 타종을 합니다.

                                                   법고(法鼓)

 

사찰에서는 아침, 저녁 예불 때 법고를 치는데 축생[가축이나 짐승]을 제도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법고는 몸체 부분에 용을 그려 넣고 또 두드리는 부분에는 만(卍)자를 태극 모양으로 둥글게 그려서 장엄하기도 합니다.

 

                                                    목어(木魚)

 

나무를 물고기 모양으로 만든 것으로 배 부분을 파내고 그 속을 두드려 소리를 내는데, 물고기들의 영혼을 제도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운판(雲板)


옛부터 중국 및 우리나라 선종 사찰에서 재당(齋堂)이나 부엌에 달아두고 대중에게 끼니때를 알리기 위해서 울리는 기구로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아침, 저녁 예불 때에 의식용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물(四物)이 모두 중생교화의 상징성을 지니고 있지만 이중에서도 운판(雲板)은 허공을 날아다니는 짐승들의 교화를 위한 의미를 담고 있는 불전사물입니다.

 

망해루(望海樓)

 

 

망해루(望海樓)

 

맑은 날이면 이곳에서 서해바다가 보인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망해루(望海樓) <참고사진>

 

망해루(望海樓)는 육관음전(六觀音殿) 건너편에 세워져 있는 정면5칸, 측면3칸 규모의 홑처마에 맞배지붕 건물로 창호는 빗살창 분합문을 달았습니다. 

 

                     

                                                        망해루(望海樓) 현판

 

    망해루 현판의 글씨는 이미 작고하신 서예계의 거목 강암(剛岩) 송성용(宋成鏞)선생이 썼습니다.

 

                                                         망해루(望海樓) 내부


                        주로 망자(亡者)의 영혼을위로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고 있는듯 보입니다.

 

 

종무소(宗務所)와 요사(寮舍)

 

 

요사(寮舍) 삼성당(三聖堂) <참고사진>

 

                                                         삼성당(三聖堂) 현판

 

                                                                                                                                  <참고사진>

                    삼성당(三聖堂) 건물의 뒷면은 종무소(宗務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층석탑(三層石塔)

 

 

삼막사 3층석탑(三幕寺 三層石塔)
  

삼막사 삼층석탑(三層石塔)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2호로 삼막사 천불전(千佛殿) 북쪽으로 위치하며 거북 모양의 감로정(甘露井) 뒤 축대위 높은 곳에 세워져 있습니다.

 

       

                                                                                                                       <참고사진>

일설에는 고려 고종19년(1232) 삼막사 승려 김윤후(金允候) 스님이 몽고군 (蒙古軍) 장수 살리타이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것을 기리기 위해 이 탑을 세웠다는 내용이 구전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탑을 일명 "살례탑" 또는 "살리탑"이라고도 합니다.

 

                                                                                                                                  <참고사진>

이 석탑의 높이는 약 255㎝에 달하는데 2층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일반적인 3층 석탑으로 현재 탑의 모습은 1979년에 중수하면서 일부 보수된 것이다.

 

        

 

 

탑 기단부의 하층 기단석과 중석(中石)은 4매의 장대석(長臺石)으로 구성되었고, 갑석(甲石)은 2매의 판석으로 이루어졌다. 상층 기단의 면석은 4매석으로 이루어졌는데 모서리에 우주의 표시가 보이고 갑석은 한 귀퉁이가 깨져 있는 상태입니다.

 

                             

                                                                                                    <참고사진>

탑신부는 탑신과 옥개석이 각 1매로 조성되었으며 옥개석의 낙수면은 경사가 완만한 편이고 옥개석 받침은 각기 3단씩이다. 탑의 규모는 그다지 큰 편이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안정감을 유지하고 있는 고려시대(高麗時代) 석탑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감로정(甘露井)

 

 

                                                                                                                                     <참고사진>

 

                                                                                                                    <참고사진>

 

                                                감로정(甘露井)

 

감로정(甘露井)의 형태가 보통은 1개의 몸돌로 이루어진 상태가 일반적이나 이곳 돌거북의 몸통은 2개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특이합니다.

 

        

                                                                                                                        <참고사진>

            돌거북은 목을 들이밀고 하늘을 향한 눈의 모습에 입에는 여의주를 물고 있습니다.

 

                                                                                                                                     <참고사진>

   삼막사 약수는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에 약수의 맛이 약간 비릿하고 붉은 빛이 돕니다.

 

 

사적비(事蹟碑)

 

 

삼막사 사적비(三幕寺 事蹟碑) <참고사진>

 

요사(寮舍)인 월암당(月庵堂)으로 가는 길가에 있는 삼막사 사적비(三幕寺 事蹟碑)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25호로 삼막사(三幕寺)의 사적(事蹟)을 적은 석비(石碑)로, 조선 숙종33년(1707)에 세웠습니다.

 

                                                                                                                                   <참고사진>

이 비의 비갓은 팔작지붕형이고 비문(碑文)은 마모가 심하여 판독이 어려운 상태이나 "조선국경기(朝鮮國京沂) 관악(冠岳)산맥갑묘행룡삼성산하(山脈甲卯行龍三聖山下) 사명삼막좌유향로봉(寺名三幕左有香爐)"과 건립연대(建立年代)를 밝히는 "강회(腔淮) 46년 정해(丁亥)"란 명문(名文)이 있습니다.

 

                             

                                                                                                   <참고사진>

그래서 이 비석(碑石)의 위치는 경기 관악 산맥 삼성산밑 삼막사에 있고 왼쪽에는 향로봉이 있으며, 조선(朝鮮) 숙종(肅宗)33년(1707)에 건립되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상 자료: 안양문화원>

  

삼막사 사적비(三幕寺 事蹟碑) <참고사진>

 

 

 

 

월암당(月庵堂)

 

 

                                                     요사(寮舍) 월암당(月庵堂) <참고사진>

 

                                                월암당(月庵堂)

 

        2003년 11월18일 전 조계종 총무원장 정대(正大)스님이 이곳 월암당에서 입적하였습니다.

 

 

                                                        월암당(月庵堂) 현판 <참고사진>

 

  

산신각(山神閣)

 

 

                                                     산신각(山神閣) 가는 길

 

산신각(山神閣)에 모셔진 산신(山神)은 지역수호신으로서 산 뿐만 아니라 산 주변의 지역을 관장하는 신(神)으로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의 평온을 지켜주는 존재로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삼막사(三幕寺) 산신각(山神閣)

 

삼막사(三幕寺)의 산신각(山神閣)은 목조건물이 아니라 바위를 깍아 조각하여 조성되어진 것이 특이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찰에는 산신각이 갖추어져 있으며, 자식의 번영과 재물을 기원하는 신신기도가 많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산신각(山神閣)위 바위에는 구름 문양을 새겨 두었습니다. 산신각은 불교 밖에서 유입된 신(神)을 모시는 곳이기 때문에 전(殿)이라 하지 않고 각(閣)이라 하는데, 건물도 없이 바위에 새겨놓은 산신(山神)만으로 이곳을 산신각이라 부르는 것은 어색한 느낌입니다. 

 

 

삼귀자(三龜字)

 

 

                                       삼막사 삼귀자(三幕寺 三龜字)
 
칠보전(七寶殿) 가는 길 왼쪽으로 바위에 새겨진 세 개의 ‘龜(거북 구/귀)’ 자가 있습니다. 조선후기 종두법을 실시한 지석영(池錫英)의 형 지운영(池雲英 1852~1935)이 이곳 백련암지(白蓮庵址)에 은거할 당시에 쓴 글로 바위면을 다듬어 음각으로 새겨 놓았습니다. 

 

                                                                                                                                   <참고사진>

삼귀자 좌측엔 「불기 2947년 경신중양 불제자 지운영 경서」란 명문이 있어 1920년에 쓴 것을 알 수 있으며, 서체는 전서(篆書)로 우측에는「관음몽수장수영자」라 하여 꿈에 관음보살을 본 후에 글씨를 썼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칠보전(七寶殿)

 

 

                                              칠보전(七寶殿) 오르는 화강암 계단

 

 

칠보전(七寶殿)

 

팔작지붕에 정면과 측면 각 1칸씩의 규모로 나무판으로 벽체를 세우고 홑처마에 기와를 올린 칠보전은 일명 칠성각(七星閣)으로, 마애삼존불상(磨崖三尊佛像)을 봉안하고 있습니다. 

 

 

                     

칠보전(七寶殿) 정면

 

칠보전(七寶殿) 내부의 마애삼존불(磨崖三尊佛)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94호이며, 이 불상아래 건륭(乾隆)28년[영조(英祖)39년, 1763]이라는 명문(銘文)이 있어 조선(朝鮮) 후기(後期) 불교조각사 연구(佛敎彫刻史硏究)에 귀중한 자료가 되며, 칠성신앙(七星信仰)과 다산신앙(多産信仰)이 결합한 불교(佛敎)와 민간신앙(民間信仰)의 결합상태를 매우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자료이기도 합니다.

 

                                                                감실(鑑室)

 

마애불은 자연암벽에 감실(鑑室)을 만들고, 거기에 부조(浮彫)한 치성광삼존불(熾盛光三尊拂)로 조선후기를 대표할 만한 석굴사원(石窟寺院) 유구(遺構)입니다. 크기는 높이 약 200㎝, 너비 약 250㎝의 반원형 감실에 150㎝의 본존불과 93㎝의 협시보살을 조각했습니다.

 

        

                                        삼막사 마애삼존불(三幕寺 磨崖三尊佛)

 

주존(主尊)인 치성광여래(熾盛光如來)의 머리는 소발(素髮)에 반달형 계주가 보이며, 얼굴은 사각형이지만 눈과 입, 볼 등을 율동감 있게 묘사하여 중후하고 자비스러운 인상을 풍기게 합니다. 좌우(左右) 협시보살은 일광(日光)과 월광보살(月光菩薩)로 연화대 위에 합장한 모습인데, 머리에는 소박한 삼산관(三山冠)을 쓰고 있으며 환한 미소 때문에 활력이 넘쳐 보입니다. 그러나 몸의 표현을 생략한 평판적이고 경직된 상체와 하부로 내려갈수록 얉은 기법 등은 조선 후기 불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료:안양시청 및 문화원>

 

                                                                                                                                     <참고사진>

마애삼존불은 민간에서 아이의 수명을 관장하고 재물과 재능을 주는 존재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런데 그 중 가운데 부처의 코가 유난히 닳아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부처의 코를 갉아낸 돌가루를 물에 삶아 먹으면 아이를 잘 낳을 수 있다는 토속신앙 때문입니다. 사찰이 들어서기 전부터 부근의 바위에서 자녀 출생과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민간 토속신앙이 탄생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남녀근석(男女根石)

 

 

                                              남녀근석(男女根石)

                                               

칠보전(七寶殿) 옆에는 남녀의 성기를 닮았다하여 이름 붙여진 경기도민속자료 제3호인 ‘남녀근석’이 마주한 형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남녀근석(男女根石) 옛 사진 <참고사진>

 

남녀근석(男女根石)은 풍화된 2개의 자연암석으로 남근과 여근의 거리는 2m이며 남근의 높이는 1.5m, 여근의  높이는 1.1m입니다.  

                        

                                                남근석(男根石)


속전(俗傳)에는 신라 문무왕 17년(677)에 원효대사가 삼막사를 창건하기 전부터 이 바위를 토속신앙의 대상으로 숭배하여 왔다고 합니다. 이 바위를 만지면서 자식을 원하고, 출산(出産)과 일가(一家)의 번영, 무병 및 장수를 빌면 효험이 있다고 전하여, 4월 초파일과 7월 칠석날 등에는 각지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치성을 드렸다고 합니다.

 

                                                여근석(女根石)

 

오늘날에도 여전히 아이의 탄생을 바라는 부모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으며 인근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촛불과 삼색 과일을 차려 놓고 치성을 드리고 있습니다. 사찰이 들어서기 이전부터 전해져온 신앙인 점을 생각해보면 1천여 년 이상 이어져 온 우리의 토속신앙인 셈이다.

 

                       

                                                남근석(男根石)

 

이러한 성기숭배(性器崇拜) 사상(思想)은 다산 및 풍요를 기원하는 민간신앙으로 선사시대(先史時代)부터 행해져 왔으며 고려(高麗), 조선시대(朝鮮時代)는 물론 현재까지도 무속(巫俗), 풍수신앙(風水信仰),동제(洞祭), 미륵신앙(彌勒信仰)속에 어우러져 이어지고 있다.

                       

                                                남근석(男根石) <참고사진>

 

남근석은 바라보는 시선의 방향에 따라 그 모양이 좀 다르기에 찬찬히 들여다보면 비로소 남근의 모양이 들어납니다. 

 

여근석(女根石)

       

서울 경복궁 내의 국립민속박물관 야외전시장의 장승동산에 세워진 남녀근석 중의 여근석이 바로 이 삼막사의 여근석을 본떠서 만든 것이라 합니다.

 

         

 

 

 

기타

 

 

●  원효대사 석굴(石窟)

 

 

                                   <참고사진>

 

천불전 바로 뒤편에는 원효대사가 수도, 정진했던 작은 석굴이 있습니다. 천불전 뒤 바위에 홈을 파 계단처럼 만든 것이 보이는데 이 길을 따라 20m쯤 올라가면 그 석굴(石窟)을 볼 수 있습니다.

 

 

●  정대스님 부도비와 공적비

 

 

                                                  정대스님 부도비와 공적비

 

정대(正大)스님은 조계종의 제30대 총무원장을 1999.11.23 ~ 2003.01.15까지 약 3년가량 역임하였습니다. 스님은 총무원장 임기를 10개월 남겨 두고 종단안정을 위하여 물러난뒤 삼막사에서 주석하여 같은 해 2003년 12월5일 월암당(月庵堂)에서 입적하여 부도탑과 공적비가 삼막사에 건립되었습니다.

 


●  노거수(老巨樹) 

 

 

                    

 

 

●  비구성각당(比丘性珏堂)

 

 

                                              최근의 한 젊은 스님의 부도(浮屠)

 

 

 

 

 

 

삼막사(三幕寺) / 삼성산 (三聖山)

                         (12.05.05)

====================================================================================================

 

 

 

 

 

 

 

'답사와 여행(국내) > 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주(楊州)/관아지(官衙址)  (0) 2012.06.06
양주(楊州)/백화암(白華庵)  (0) 2012.06.05
청계사(의왕시)  (0) 2012.05.03
탄천(성남시)  (0) 2012.04.17
수종사 (남양주시)  (0) 2010.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