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와 여행(해외)/캄보디아(씨엠립)

캄보디아 - 앙코르 톰(2009.07.02)

케인스 2009. 7. 15. 15:49

 

 

 

                               캄보디아앙코르 톰(Angkor Thom)

                                  (2009.07.02)    

 

 

 

【 '앙코르 톰(Angkor Thom)'으로 이동

 

 

                                                             열기구

 

지상에서 약 200여 미터까지 올라가며 바람이 많이 불 때는 운행이 중지되기도 하는데, 높은 위치에서 앙코르 유적을 내려다 볼 수 있다. 1회에 20달러, 20분 소요

                                                

                                       앙코르왓을 지나서 북쪽으로..

 

                                                      상점들

 

                                  앙코르톰으로 들어서는 남문이 보인다.

  

                                            앙코르(Angkor)유적 지도 <자료사진>

 

앙코르 왕조를 처음 개창한 자야바르만 2세(802~850)는  프놈 쿨렌(Phnom Kulen) 언덕에 왕조를 건설하고, 나라 이름을 캄부자(Kambuja)로 정한 것이 훗날 캄푸치아(Kampuchea)가 되었지만, 지금처럼 앙코르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은 1431년 태국의 샴족인 아유타야 왕조가 앙코르를 함락시킨 이후부터라고 한다. 캄보디아 역사 중 앙코르 왕조는 802년~1432년 까지 630여년간 28명의 왕을 말하는데, 앙코르 왕조는 1170년 베트남 남부에서 살고 있던 참(Champa)족에게 정복당하기도 했으며, 이를 물리친 자야바르만 7세(1181~ 1201) 때 세운 왕도가 앙코르톰이다.

 

 

                                     앙코르 톰(Angkor Thom) 위치도 

                  앙코르 톰(Angkor Thom)은 앙코르 왓(Angkor Wat)쪽 1.5km 지점에 있다.

 

                                         

                   

앙코르(Angkor)는 산스크리트(Sanskrit:梵語)로 왕궁 도시를 뜻하는 나가라(Nagara)에서 파생된 단어로 '도시국가'를 지칭하는 말이며, 톰(Thom)은 형용사 '커다란' 뜻으로서 앙코르톰은 곧 '대도시 국가'라는 의미다.

 

 

  앙코르 톰(Angkor Thom) 

 

                    

 

                                            앙코르 톰(Angkor Thom) <자료사진>

 

 "왕궁의 중앙에는 황금탑(바이욘을 지칭)이 하늘을 찌르며 서 있고' 그 옆에는 20여개의 탑과 수백개의 돌로 된 방들이 에워싸고 있다. 그 동쪽에는 황금 사자 두 마리가 지키고선 황금 다리가 있고 양쪽에는 8개의 황금 부처상이 돌로 된 방을 따라 나열되어 있다. 황금탑 북쪽에는 청동으로 된 탑(바푸온을 지칭)이 솟구쳐 있고 그 북쪽에는 황금탑(바이욘)보다 더 높을 지도 황금탑(피미아나가스를 지칭)이 역시 하늘을 향해 솟아 있는데 그 아래에는 10개도 넘는 방들을 가진, 참으로 장관인 장면을 연출한다. 이 탑에서 북쪽으로 400m 즈음에는 왕의 거처가 있으며 왕궁 위쪽에는 또 다른 황금탑이 하늘을 향해 솟구쳐 있다. 이러한 광경을 보는 외국상인들은 입모아 "캄보디아는 대단히 부유하고 우아한 나라"라고 감탄해 마지 않았다."

 

"각국의 왕들이나 사신들은 2층 창문에서 내려다보는 진랍 왕에게 알현했다. 죄인과 개는 성내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였고, 왕은 하루에 두 번씩 호화찬란한 옷을 걸치고 황금과 보석으로 몸을 장식한 채 의회에 나가 국사를 처리하였다. 톤레삽 호수에서 시작되는 운하는 거미줄처럼 수도를 누비고 저수지도 충분하였다. 굉장히 많은 코끼리가 군사용으로 사육되었고, 인구는 100만이 넘었으며, 민가는 단독주택이었으나 가정생활은 형편없어서 밥을 짓는 흙으로 만든 토기와 국을 끓이는 냄비 같은 것이 고작이었다."

 

1296년부터 2년간 앙코르에 머물렀던 원나라 사신 주달관(周達觀)의 문자 기록이다. 그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앙코르톰의 본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앙코르톰은 왕도를 요새화하기 위해 자야바르만 7세(1181-1219) 때 건축한 것으로 가로 3km, 세로 4km의 거대한 장방형 도시이다. 

                         

                                             '자야바르만 7세'의 조각상 <자료사진>

 

자야바르만 7세(Jayavarman 7)는 지방의 영주였으며, 1170년 침공한 베트남 참파족(Champa)과의 전투에서 승리한 후 왕위에 올랐다. 그는 백성들과 신하들로부터 추앙받았으며, 불교를 도입하여 스스로 자비로운 관세음보살의 화신임을 내세워 수많은 병원을 짓고 빈민구제 시설을 건설하는 등의 업적을 이루었으나 문둥병으로 추정되는 병에 걸려 사망한다. 지금도 씨엠립 시내에는 자야바르만 7세의 이름을 딴 병원이 있다. 

 

                                                                                                                                <자료사진> 

높은 성벽을 세우고 5개의 성문을 만들어 출입을 통제하는 한편 도성 밖에 해자를 만들어 이중으로 견고한 방어막을 만들었다. 전체 부지 중 절반은 왕궁과 신전이 차치했고 나머지 절반에 거주 가능한 사람은 왕족, 귀족, 승려들 그리고 그들에게 봉사하는 하인들뿐이었으며, 일반 백성들은 성문밖에 거주했다. 앙코르제국 최전성기에 앙코르톰 내의 인구는 약 10만명이었으며, 도읍지를 둘러싸고 거주하던 도시주민의 수는 100만명에 달하였다고 한다. 

                                  

                                                                                                                           <자료사진>

앙코르톰은 한변이 3Km, 높이 8m의 라테라이트로 성벽을 쌓은 성곽도시로 한 가운데에 국가사원인 바이욘이 위치해 있고 바푸온을 비롯하여 왕궁, 코끼리테라스, 나왕의 테라스, 텝 프라남, 프레아 팔릴라이, 프레아 피루, 클레앙과 같은 수많은 유적이 모여 있다. 원래 이곳에는 바푸온 등의 신전이 서 있었고 그들 신전을 포함하여 30년에 걸쳐 거대한 도읍을 축조하고, 전쟁으로 파괴된 것을 복구한 것이다.

 

                          


앙코르톰의 성벽에는 다섯개의 성문이 있다. 바이욘 사원을 축으로 남문, 동문, 서문, 북문이 있으며 코끼리테라스 앞 광장에서 동쪽을 향해 '승리의 문,이 하나 더 있고 정문은 남문이다.

                               앙코르 톰 서북쪽의 유적군 (O표: 방문한곳)

 

바이욘 서북쪽은 앙코르톰이 건설되기 이전부터 존재하던 바푸온 신전과 피미아나까스 등과 함께 왕궁이 있었고 그 동쪽으로는 왕궁의 확장 부분으로 테라스와 왕실 의식을 치루던 코끼리테라스(왕의 광장)가 있다.

 

                      앙코르 톰(Angkor Thom) 남문(주출입문) <자료사진>

 

성문으로 들어가는 입구의 다리 난간에는 좌우로 각각 54개의 석상(石像)이 배열되어 있다. 이 석상은 앙코르왓 회랑에 부조된 것처럼 힌두신화에서 신과 악마들이 장생불사의 영약을 만들기 위해 바수키(Vasuki: 뱀)의 몸으로 천년동안 젖의 바다를 휘젓는 장면을 상징한다.

 

                                                                                                                         <자료사진>

남문을 비롯한 모든 성문 앞에는 해자를 가로 지르는 다리와 그 양 옆으로 석상이 서 있다.  남문으로 들어가면서 왼쪽은 선(善)의 신, 오른쪽은 악(惡)의 신이다. 이들 석상의 일부는 보존을 위해 별도 보관하여 모조품으로 대체되어 있다.

 

                                             착한 선신(善神=Deve) <자료사진>

             전신에 밝은 색채를 띄며 온화한 표정에 끝이 뽀족한 원추형 모자를 쓰고 있다.

 

                                                    나쁜 악신(惡神=Asura)

                                표정도 다소 험악하고 머리에는 투구같은 모자를 썼다.

 

                        남문에서 뒤돌아본 해자를 가로 지르는 다리와 석상 <자료사진>

    

                           

                                                              남문 <자료사진>

 

성문의 높이가 23m로 사암으로 축조되었으며, 성문 꼭대기에는 약 3m에 달하는 사면불(四面佛)로 조각된 관음보살상이 있다. 바위로 꿰어 맞춘 4개의 얼굴상이 각 방향을 바라보며 서 있는데 마치 활짝 핀 연꽃 모양 처럼 독특한 형상을 취한다. 

                                      

                                         앙코르톰 안에서 뒤돌아본 남문<자료사진>

 

성문은 앙코르 건축물 중 고푸라 탑문의 전형으로 코끼리 등에 가마를 얹고도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높다.

                            

                           

                                                                                                   <자료사진>

관음보살상 아래에는 번개와 하늘의 신 인드라(Indra)가 바즈라유다(Vajrayuda, 금강저, 벼락을 쏘는 무기)를 든 채 자신이 타고 다니는 영물 코끼리인 코가 셋 달린 아이라바타를 타고 선 모습이다. 그런데 인드라는 중생을 보호하는 신으로 불교에서는 제석천(帝釋天)으로 숭배된다. 그러한 인드라 신 위에 자야바르만 7세의 얼굴상이라고 알려진 관음보살상을 올려 놓았으니 신(神) 위에 왕(王)인 셈이다. 

 

                          

                                                                                                   <자료사진>

인드라 신이 코가 셋 달린 아이라바타를 타고 선 모습 밑에는 아이라바타의 코가 연꽃을 잡고 있다.

 

                                                           성벽 <자료사진> 

앙코르톰은 정사각형, 한 변의 성벽 길이는 3km, 철분을 함유한 라테라이트 벽돌을 8m 높이로 쌓았다.

 

                                               해자 <자료사진>

 

성을 둘러싼 폭 100m의 해자에는 악어를 길러서 적의 공격이나 동물들의 침입을 막도록 했다. 이를 피했다 하드라도 물을 건넌 적군은 성벽을 기어오르기가 쉽지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앙코르제국의 해자 기법은 서양으로 전파되었다고 한다.

 

                                                                   도로

 

정사각형의 성곽도시 앙코르톰에는 중앙의 바이욘 사원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25m폭의 4개의 직선도로가 나 있고, 왕의 광장에서부터 승리의 문까지 이어지는 또 하나의 도로까지 합쳐 모두 5개의 도로가 조성되어 있다. 모든 도로에는 통행인을 위해 100여군데의 쉼터가 마련되어 있었다고 한다.

 

 

  바이욘(Bayon) 사원

                                       

                            앙코르 톰 중앙의 바이욘(Bayon) 사원 <자료사진> 

 

바이욘은 앙코르 왕조의 자야바르만 7세(1181~1220)가 참족(베트남 중부)에 대한 전승을 기념하여 12세기 말부터 조성에 착수했다고 추측하고 있다. 바이욘은 그 양식이나 설계, 구조 등이 한 시기에 일정한 계획 하에 건립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는 모든 학자들이 공감한다. 일부 학자들은 원래부터 위치하던 힌두교 사원을 기반으로 자야바르만 7세가 확장과 증축을 거듭했을 것으로 주장 하고 있다. 또한 만약 바이욘이 자야바르만 7세의 기획 아래 동일 시기에 건립되었다면 비록 그는 불교 신도였으나 뿌리깊게 이어져 온 힌두교 정서를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에 힌두교 위에 불교를 가미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바이욘(Bayon) 사원 <자료사진> 

 

바이욘의 호칭은 여러 가지로 불리고 있지만, 크메르 발음으로는 바욘 쪽이 더 가깝다. 바는 '아름답다'는 의미이고, 욘은 '탑'을 의미한다.

 

                                          

                    

바이욘 사원은 앙코르톰 도시 중앙에 세워진 중심 신전이며, 앙코르톰의 동서남북 각 대문으로부터 1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바이욘 사원은 동쪽이 정문이다.

 

                                                 

 

 

        

                                                                                                                                 <자료사진> 

 
바이욘은 삼층의 구조로 되어 있고, 높이는 43m에 이른다. 일층은 8개의 고푸라문과 16면으로 구획된 정사각형 구조를 취하며 2층도 정사각형이나 3층은 원형탑 구조의 지성소로 구성된다. 각 층과 면은 대단히 복잡한 복도(갤러리)와 문, 별실로 이어지며 갤러리의 길이는 총 1,200m로서 11,000여점의 섬세한 부조가 조각되어 있다. 사원안에는 54기의 크고 작은 석탑(사면불)에 모두216기의 관음보살상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36기의 탑만이 남아 있기에 144기의 자야바르만 7세 얼굴이라는 '앙코르의 미소'가 자비로운 얼굴로 관람객을 맞는다.

 

                                         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바이욘 사원

 

                          

                                                           바이욘의 중앙탑

멀리서 보면 한 무더기의 석조 구조물로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그 세밀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바이욘 사원

 

바이욘은 앙코르왓과는 달리 크기가 서로 다르고 형태도 다양한 자연미가 넘치는 약 20만개의 바위들을 하나씩, 마치 퍼즐놀이를 하듯 끼워 맞춰 빚은 조각예술 사원이다.

 

 

   1층에는 동서남북 전 방향에 문이 있다. 동문 근처에는 양쪽에 연못이 있는 테라스가 있다. 

 

                          

                                                          테라스 <자료사진> 

  

 

                                                                                                                           <자료사진> 

제1회랑은 동서 160m, 남북 140m, 제2회랑은 동서 80m, 남북 70m이며 회랑 중앙에 제2회랑으로 연결되는 통로가 있다. 이 회랑에는 전쟁에 관한 장면, 일반 서민의 생활상, 힌두교의 신화 등 11,000여 점의 섬세한 부조가  있으나 앙코르왓의 부조에 비해 그 묘사가 세련되지 못한 편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자료>

 

이 회랑의 부조들은 보지 못했다. 관련 사진 몇장 다른 자료에서 발췌하여 올려본다.

 

                                                   1층 회랑의 부조 <자료사진> 

 

                                                   크메르의 군사들 <자료사진> 

 

                                                    참족의 군사들 <자료사진> 

  

                                          크메르군과 참족군과의 싸움 <자료사진> 

 

                                                           개싸움 <자료사진> 

 

                                                         닭싸움 <자료사진> 

 

                                                         출산 중 <자료사진> 

 

                                                          사냥 <자료사진> 

 

                                                완성되지 못한 부조 <자료사진>              

 

        

                                                      기둥에 새겨진 압사라

 

압사라들이 불교의 상징인 연꽃을 밟고 춤을 추고 있다. 불교도인 자야바르만 7세 때는 없던 부조가 나중에 힌두교로 바뀌면서 불교를 비하할 목적으로 새겼다고 한다.

 

                                                             2층 <자료사진> 


16개의 탑이 있고, 모든 탑에 관음보살로 추측되는 사면불이 조각되어 있다. 2층랑에는 힌두교의 신화에 관한 내용이 부조되어 있다. 내부 회랑은 자야바르만 7세 사후 자야바르만 8세에 의해 일부 조각되었다.

 

                                          탑의 중앙에 설치되어 있는 링가와 요니

  

   

                                                                탑의 내부

 

                                                                    3층

 

3층을 둘러 수많은 '바이욘의 미소'를 가진 얼굴들이 서로 다른 모습을 취하며 묘한 미소를 머금고 관람객을 대하고 있다. 상층부의 중심탑 높이는 약 64m이며, 원형의 중심탑 주위에는 16기의 첨탑이 순례를 위해 만들어 져있다.

 

 

                                                      

                                                           앙코르의 미소


1920년 Jennerat de Beerski란 사람이 3층에 둘러 선 4면으로 조각된 큰 관음보살상을 일컫어 "Smile of angkor"라 표현한 이래 자연스럽게 그들을 "앙코르의 미소"라 부르고 있다.
얼굴은 보통, 2m 내외이며, 머리에는 연꽃 모양으로 장식을 둘렀다.     

                                                        

                          

                                                          북쪽 출구의 불상

 

                                                  북쪽에서 바이욘을 바라보며..

 

                                                  복구를 기다리는 수많은 유구들

 

 

 

 바푸온(Baphuon) 사원

 

 

 

                                          바푸온 사원 원형 모습(안내판 사진)

 

1060년에 건설된 바푸온 사원은 '우다야디띠야바르만 2세(Udayadityavarman II, 1050~1066)'가 국가의 사원으로서 힌두교의 쉬바(Shiva)신을 모시기 위해 세웠다. 바푸온은 '아들을 숨긴 사원'이란 뜻이다. 두 형제가 태국과 캄보디아를 다스리는 왕이 되었는데 태국 왕의 아들을 크메르 왕이 길렀다.그러나 조카가 자라면 왕위를 찬탈할 것이라는 신하들의 충고를 듣고 왕이 그를 죽였다. 이 소식을 들은 태국 왕이 쳐들어오자 크메르의 왕비가 아들을 살리기 위해 이 사원에 숨겼다는 일화가 있다.

 

  

                                             바푸온 사원 현재 모습 <자료사진> 

 

원나라 성종(成宗, 테무르 칸:쿠빌라이 칸의 손자)의 사신으로 앙코르를 방문했던 주달관(周達觀)은 1296~1297년까지 약 1년간 앙코르에 머물면서 "황금탑[바이욘] 북쪽으로는 황금탑보다 더 높은 청동탑이 솟아 있는데 참으로 웅장하다.  그곳에는 10개 이상의 방이 있다." 고 기록했다. 원래 중앙에 탑이 있었으나 현재는 사라지고 없다.

 

                                         

 

바푸온 사원은 크메르 제국의 도성 이었던 앙코르톰 경내에 위치한 사원으로, 앙코르톰의 중심지인 바이욘 사원의 약간 북서쪽에 위치한다. 바푸온은 앙코르 지역에서 3번째로 건립된 사원으로 앙코르톰이 건설되기 이전부터 이미 이곳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바푸온은 왕궁의 남쪽 담장과 맞붙어 있다. 그 규모는 동서로 120m, 남북으로 100m인데, 중앙탑을 빼고도 34m의 높이이며, 만약 그 탑이 있었더라면 50m정도의 높이가 되었을 것으로 보고있다.   

 

 

                                                                                                                         <자료사진>

 

동쪽 탑문에서 사원 입구까지 200m에 달하는 참배길은 육교 형식으로 설계되어 '공중참배길'로 불리며, 1층은 120X100m, 2층은 70X65m, 3층은 50X45m의 규모다. 2층은 크리쉬나의 어린 시절을 묘사한 부조가 있고,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내용은 앙코르왓 항목 참조)의 부조가 있다.

 

 

                                    

 1889년 루시앙 포네루(Lucien Fournereau)가 재구성해 그린 바푸온 사원의 모습 <자료사진>

 

바푸온 사원은 "바푸온 양식"이라 불리는 건축 양식의 원형이기도 하다. "바푸온 양식"이란 첫째 코끼리나 나가 상(像)이 장식의 모티브로 등장하지 않으며, 둘째 회랑은 있으나 부조 되어 있지 않고, 셋째 중심 벽에 처음으로 부조가 새겨지기 시작하였으며 그 소재는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였다.

 

                                                        허물어진 동쪽 탑문

  

                                                    연못과 진입로 <자료사진>

 

                                                                 진입로

                          후대에 첨가된 사원 입구로 들어가는 약 200m의 다리 진입로

 

           진입로 다리는 100 여개의 원주(圓柱)가 3열로 이어져 신전에 이른다. <자료사진> 

 

                                                    원주(圓柱)로 받혀진 다리 

 

             

                                                           진입로의 바닥

 

                                                      진입로 중간의 테라스

 

주달관의 <진랍풍토기>에 바푸온 사원을 청동탑(靑銅塔)으로 묘사하였는데, 현재 중앙탑은 허물어져 있다. 15세기 후반에 바푸온 사원은 불교의 사찰로 전환될 때 두번째 층의 서쪽 편에는 높이 9m, 길이 70m에 이르는 붓다의 와상(臥像)이 새롭게 조성되었다. 아마도 이 불상의 건립으로 그 위에 있던 8m 높이의 탑을 철거해야만 했을 것이고 그것이 오늘날 탑을 볼 수 없는 이유일 것이다. 철거된 석재는 인근 사원을 건축할 때 활용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의 사원 복원 진행도 (안내판에서..)

 

우뚝 솟은 원형 사원은 힌두교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이 거주하는 히말라야에서도 가장 높은 메루산을 의미한다. 메루산은 불교에선 우주 중심에 선 수미산(須彌山)으로 불리운다.

 

                                                               2층 고푸라

 

복원 작업 중이여서 더이상 내부로 들어갈 수가 없다. 오래전 프랑스 발굴팀(EFEO)에 의해 복구공사를 하던 중 크메르 루즈 시절 무기연기 되었다가 최근에 다시 대대적인 복구에 임하고 있다.

 

 

                                                           복원 작업 중

 

20세기 무렵에 사원의 대부분이 파괴되어 복원 문제가 부각되었다. 1960년에 시작된 최초의 복원 노력은 크메르루즈 정권이 들어서며 중단되었고, 돌들의 위치를 기록한 문서도 소실됐다. 프랑스의 고고학자들이 주도하는 두번째 복원 노력은 1995년에 시작됐고 2009년 현재도 계속 진행 중이다.

 

   

 

                         

                                         2층 고푸라 입구 벽면의 부조 <자료사진> 

 

                         

                                                  신전 1층에서 바라본 진입로

 

                                     진입로 끝 동쪽 입구 탑문과 연결된 내부 회랑

 

 

                                                               내부 회랑

 

 

 코끼리 테라스

 

 

                         

                                                      코끼리테라스 위치도

 

코끼리테라스는 앙코르 톰의 바이욘 사원 북쪽 왕의 광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야바르만 7세 때 세워졌다. 

 

                                                    코끼리 테라스 <자료사진> 

 

300m가 넘는 긴 벽을 따라 수없이 많은 실물 크기의 코끼리 무리가  새겨져 있어 '코끼리 테라스'라 불리운다. 코끼리 조각 외에도 말, 가루다, 폴로 게임과 유사한 추각 게임 장면 등이 부조되어 있다.

 

                                 300m가 넘는 긴 벽의 테라스

 

                                            실물 크기의 코끼리 무리 <자료사진> 

 

                          

               계단 옆에는 힌두의 인드라 신이 즐겨타는 머리가 3개 달린 코끼리 像이 있다.  

 

             테라스 계단 옆에 코끼리가 긴 코를 늘어뜨리고 연꽃을 잡고 있다. <자료사진> 

 

                                               계단 <자료사진> 

     코끼리 테라스에는 중앙 계단 외에 남쪽과 북쪽 끝에, 그리고 그 사이에 쪽 계단이 있다.

  

                                             중앙계단 위의 단상 <자료사진> 

 

중앙계단 단상에는 나가(뱀)로 난간을 조성하였으며 사자상이 서 있다. 이곳은 왕이 국가의 주요 행사  때 수많은 군중들 앞이나 군대의 사열을 받을 때 이용했던 장소 즉, 로열 박스다. 중앙계단을 떠받히는 기단에는 가루다와 사자가 새겨져 있다 

 

                                                       중앙계단 <자료사진> 

 

                                         중앙 단상을 떠받히는 가루다 <자료사진> 

 

                                 

                                                      가루다 像 <자료사진> 

 

가루다는 힌두신화에서 비쉬누 신이 타고 다니는 천상의 새이며, 불교에선 문수보살의 현신으로 부처와 중생을 수호하는 신으로 여기고 있다.

 

                                           머리 다섯 달린 말조각 <자료사진> 

 

중앙 단상에서 북쪽으로, 테라스 뒤편에 역동적인 5개의 말머리가 금방이라도 달려 나올 듯이 조각되어 있다. 학자들은 말머리 위쪽으로 왕과 비가 사용하는 파라솔이 새겨져 있기에 이것이 당시 왕의 말을 형상화 한 것으로 해석하나,  앙코르 유적을 연구하는 프랑스 학자는 불교에서 자비로운 관세음보살이 중생을 가여이 여겨 말로 현신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 다른 머리 다섯 달린 말조각 <자료사진> 

 

                                    중앙 단상에서 바라본 왕의 광장 <자료사진>

 

중앙 단상에서 길게 뻗은 길, 사실상의 군사도로는 승리의 문까지 이어져 있고, 왕의 광장 건너에는 좌우로 12기의 '쁘라삿 수오르 쁘랏' 건물이 늘어서 있다.

 

                                                       쁘라삿 수오르 쁘랏

 

앙코르톰 코끼리테라스 앞 광장 남쪽에 12개의 탑이 중앙 도로 양쪽에 6기씩 모두 12기가 서있다.  세워진 목적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그 이름만 '쁘라삿 수오르 쁘랏'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이것을 댄스타워라고도 한다는데 왕의 출정식이 있을 때 무희가 그 위에 올라가 춤을 추던 곳이라나 뭐라나..  믿기 어려운 얘기일 뿐이고...

 

                                                  왕의 광장

 

테라스 앞에서 저편 쁘라삿 수오르 쁘랏까지 넓은 평지를 '왕의 광장'이라 부르는데, 평소에는 정원으로 사용되지만 왕이 외국 사신을 영접하거나 국가의 공식행사, 군대사열, 전투에 출정하는 군대를 전송하거나 귀환한 군대를 환영하는 등의 의식을 행하는 장소이기도 했다.

 

                          

                                           앙코르 톰(Angkor Thom) 승리의 문 

앙코르톰 내의 유적지 답사를 마치고 따께오로 이동 하기 위해 툭툭이를 타고 승리의 문을 나섰다.

 

 

 

 

<참고 자료>

 

 

                                         

 

앙코르톰의 성벽에는 다섯개의 성문이 있다. 바이욘 사원을 축으로 남문, 동문, 서문, 북문이 있으며 코끼리테라스 앞 광장에서 동쪽을 향해 '승리의 문,이 하나 더 있고 정문은 남문이다. 동문은 생명, 창조를 의미하고, 서문은 죽음을 의미하며, 남문은 자연을, 북문은 길조를 의미한다고 하는데, 이 도시 전체의 모양은 만다라를 형상화한 것이다.

 

                                                       승리의 문 <자료사진>

 

코끼리테라스의 중앙단상과 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쟁터에서 돌아오는 병사들이 이 문을 통해 개선하여 왕의 광장에서 왕에게 승리의 보고를 하는 용도로 만들어졌다.

 

                           

                                                            남문 <자료사진>

         시엠립쪽에서 오면 이 문을 관통해야 하므로 관광객에게는 남문이 출입문인 셈이다.

                           

                           

                                               북문 <자료사진> 

                                        프레아 칸과 닉 포안으로 갈 때 통과한다.

 

                                                동문 <자료사진> 

                  동문은 쓰임새가 별로 없고 시체나 쓰레기를 내가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서문 <자료사진> 

                                          서 메본과 서 바라이로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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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