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와 여행(해외)/캄보디아(씨엠립)

캄보디아 - 앙코르 왓(2009.07.02)

케인스 2009. 7. 15. 14:26

 

 

 

 

                                  캄보디아앙코르 왓(Angkor Wat)

                                  (2009.07.02)    

 

 

 

【 '앙코르 왓' 사원으로 이동

  

                                             앙코르(Angkor)유적 지도 <자료사진>


재청(再請)의 의미를 갖고 있는 앙코르(Encore)는 캄보디아의 앙코르(Angkor)를 본 프랑스인들이 감탄사로 앙코르를 연발한 것에서 유례 되었다고 할 정도로 일찌기 훌륭함의 대명사였으며, 1992년 이 지역은 세계문화유산(world heritage site)으로 지정되었다.

 

자세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지만 '자야바르만 2세(802-850)'가 앙코르 왕국의 창시자 겸 최초의 왕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지금의 앙코르 지역을 도읍으로 건립한 왕은 '야쇼바르만 1세(889-900)'이다. 추측컨데 1434년 앙코르를 지속적으로 침범한 샴국(태국)의 위협으로 지금의 수도 프놈펜으로 도읍지를 옮기면서 앙코르왕국은 막을 내리게 된다.

 

                                     앙코르 왓(Angkor Wat) 위치도

 

앙코르왓은 시엠립에서 북쪽으로 약 6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고대 수도 앙코르 톰의 남동쪽에 위치한다. 앙코르왕조의 전성기를 이룩한 '수리야바르만 2세'가 12세기 초(1113~1150)에 건설한 힌두교의 '비쉬누(Vishnu)' 신에게 봉헌한 사원이었다. '앙코르왓'이란 명칭은 16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앙코르(Angkor. 도시)"와 "와트(Wat. 사원)를 결합한 "사원의 도시"란 의미를 갖고 있다.

 

 

  앙코르 왓(Angkor Wat) 사원

 

 

   

                                         앙코르  왓(Angkor Wat)

 

3만여명이 30여년에 걸쳐 정글 한 가운데 2m가 넘는 거대한 돌들을 수십 미터 높이로 쌓아올린 앙코르 왓. 뛰어난 예술성과 조형미, 거대함은 많은 의문점과 신비함을 남기고 있다. 거대한 돌들은 어디에서, 어떻게 옮겨와 어떻게 축조한 것일까. 세계 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불리워 지는 이유일께다. 
 

 

                                            앙코르 왓(Angkor Wat) <자료사진>

 

앙코르왓의 전체 크기는 동서로 1.5km, 남북으로는 1.3km이며, 해자의 폭은 200m, 서쪽입구에서 신전까지의 거리는 약 350m에 이른다. 1층 갤러리 둘레가 804m, 3층 구조에 지상으로부터 총높이 65m이며, 신전 외벽에는 무려 1,500명 이상의 압사라(천상의 무희)들이 조각되어 있다.

 

                          

                                                                                                      <자료사진>

 

                                           

                                                     960년경 크메르제국

 

원나라 황제 쿠빌라이 칸 3세가 진랍국 眞臘國(캄보디아)으로부터 조공을 받기 위해 파견한 사절단의 일원이었던 주달관(周達觀)이 1296년 4월부터 1297년 7월까지 앙코르에 머물렀다. 그가 쓴 "진랍 풍토기(眞臘風土記) "라는 역사책에 이렇게 씌어 있다. 


"캄보디아는 2천년 전 세워진 나라로 899년에 나라가 크게 부흥 했었다. 그때의 나라 이름은 '진랍'이었고, 크메르족이 나라를 다스렸다. 진랍왕국은  타일랜드, 미얀마, 라오스 등 인도차이나반도 거의 모두를 다스린 큰 나라였다. 도읍을 왕국의 한 가운데 언덕인 앙코르에 세우고 그 도시의 뒤편에 어마어마한 절을 지었으니 그 이름을 앙코르(城) 왓(절)이라고 한다." 당시 크메르족은 왕이나 왕족이 죽으면 신과 같아 진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왕들은 신의 사원을 건립하는 풍습이 있었다."

  

 

                                                 입구가 유일하게 서향(西向)

 

힌두사원에서 인간의 출입은 생명을 의미하는 동쪽으로 하고 서쪽은 영혼들의 출입구라고 생각했다. 앙코르의 사원 중 장례전용의 사원 외에는 모두가 동문 출입임에도 불구하고 앙코르왓은 유일하게 출입구가 서쪽으로 나 있다. 또 힌두교의 장례법상 무덤에 새기는 부조는 모두 왼편에서 오른편으로 배열을 하는데 앙코르왓의 부조 역시 마찬가지 구조를 취한다. 이러한 이유로 학자들은 앙코르왓을 '수리야바르만 2세'가 사후 자신이 묻힐 영생의 집으로 건축했다고 보고있다. 

 

                          

 

고푸라, 테라스, 신전 입구 등 주요 장소에는 사자상들이 지키고 서있다. 역시 꼬리는 샴족에 의해 잘려 나갔다. 사자는 왕을 상징하기도 한다는데..

 

                                                         '나가'와 '사자'像

 

'나가(뱀)'로 장식된 십자형 테라스를 해자 진입로 앞에 조성하였으며, 난간 코너에는 사자상이 해자쪽을 향해 발돋움하고 있다.

 

                                                        해자(垓字)의 연꽃

 

신전을 에워싼 해자(垓字)는 인간계와 신계를 구분하는 경계이며, 우주의 근원인 바다로 해석하기도 한다. 속(俗)과 성(聖)의 중간에서 연꽃이 속(俗)의 오물을 걸르고 있는 것일까.. 

 

                   서쪽 입구의 나가 난간 시작점부터 신전 앞까지 길게 이어지는 진입로   

  

                                진입로 바닥 (라테라이트/Lateite로 포장한 듯)

 

'나가(뱀)'로 장식된 십자형 테라스를 서쪽 고푸라(gopuras/탑문) 앞에 조성하였으며, 이곳에는 사자상이 사라져 보이지 않는다. 

 

                          

                                            탑문 앞의 '나가' 像

 

나가는 힌두교에서 창조의 신인 브라흐만의 손녀 카드루가 낳은 영물로서 얼굴은 신(인간), 일곱 개의 목은 넓직한 타원형의 코브라, 그리고 뱀의 꼬리를 가진 형상이다. 나가는 물과 비의 정령(精靈)으로 수중 궁전에 기거하는 낙천적이고 동정심 많은 영물이라 힌두교 건축물에선 연못, 호수 등과 연결된 다리, 난간, 벽 등에다 수호신의 의미로 즐겨 조각하거나 부조를 새겨 넣는다. 이렇게 나가를 수호신으로 모신 건물은 파괴와 훼손이 방지된다는 믿음을 갖고 있었다.

 

또 나가를 통해 힌두교와 불교의 자연스런 융합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나가는 비록 힌두 설화에 기원을 두고 있으나 불교에서도 무찰린다(Muchalinda)라는 이름의 수호신으로 인식된다. 부처(Budda)가 보리수 나무 아래에서 득도(得道)한 지 35일째 되던 날, 억수같은 비가 쏟아졌지만 꿈쩍도 않고 명상에 잠겨 있는 부처를 애처로이 여긴 나가는 부처 옆에 똬리를 틀고 앉아 7개의 넓직한 목을 펴서 7일 동안 폭우로부터 피하게 해 주었다는 의미에서 불교에서도 수호신으로 삼으며 동남아의 불교 국가에선 수상 가옥이나 사원 등에 나가상(像)을 세우거나 즐겨 새겨 넣는다  <참조: goangkor.com>

 

                                                      탑문에서 바라본 해자

 

아래 바꽁 사원의 해자에서 본 '나가' 난간은 지면에 붙어 있었는데 반해, 후대의 건축물인 이곳의 '나가' 난간은 지면으로부터 매우 올려서 세웠다.

 

                                     

                                                바꽁 사원 해자의 '나가' 난간

 

 

  

                                                   탑문과 신전담 <자료사진>

 

해자를 지나 신전지역에 도달하면 신전으로 들어서는 세개의 고푸라 탑문과 양쪽 끝에 쪽문이 있다. 중앙문은 신분이 높은 사람 그리고 좌, 우측의 문들은 신분에 따라 통행했으며, 모서리 끝의 문턱 없는 문들은 수레나 탈 짐승들의 출입구였다고 한다.

                    

                           

                                                서쪽 탑 중앙문 

         

                         

                                   중앙 탑문 에서 서쪽 입구를 바라보며..

 

                          

 

탑문 내 중앙에 있어야할 '비쉬누' 상이 한쪽 곁으로 물러서 있다. 후세에 불교가 성행하자 중앙에 있던 '비쉬누' 상을 옮겨 놓았다.

 

                                 내부 벽면에 둘러가며 새겨진 압사라 부조

 

                        

                                 중앙 탑문 에서 신전 입구를 바라보며..

 

                                           중앙 탑문 안쪽 담장

 

탑문 안쪽 외벽에는 창문과 압사라들의 조각이 압권이다. 외부 담장은 1024m x 802m에 높이 4.5m 이다.  동서남북 각 방향으로는 고푸라(Gopura)가 설치되어 있는데, 서쪽의 것이 규모가 가장 크다.

 

                                    탑문 안쪽 외벽의 부조(압사라의 미소) <자료사진>

 

                                               중앙 탑문 에서 신전으로 가는 길

  

                                             '나가' 난간 이음새   

 

                                            남쪽 장서각 <자료사진>

 

                                                      쪽 장서각 <자료사진>

 

진입로를 따라 신전으로 가다보면 좌우로 두 개의 건물이 대칭으로 서있다. 모두 장서각인데 직사각형의 십자형 건물로 4방향 모두 출입문이 있다. 앙코르 사원들의 장서각은 책을 쌓아두는 곳이 아닌 벽이나 상인방에 종교의 내용을 부조로 새겨 책의 역할을 하는 곳이다.

 

 

북쪽 장서각인 이 건물의 입구는 좌측 기둥이 새롭게 복원되었는데 색갈이 사암의 원래 색갈인 밝은 회색이다. 앙코르왓을 처음 건립했을 당시는 사원 전체가 이와같은 색으로 뒤덮여 있었던 셈이다.

 

                         북쪽 장서각 복원도(붉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교체된 곳임)    

 

                                                연못에 비치는 앙코르왓 사원  

북쪽 장서각을 지나 앙코르왓 사원이 연못에 비치는 북쪽 연못 가는 훌륭한 포토 죤으로 알려져 있다.

 

                                             연못 가에서 바라본 남쪽 장서각

 

장서각 앞쪽으로 두 개의 연못이 역시 진입로를 끼고 좌우 대칭으로 위치한다. 연못은 50m X 65m의 직사각형 구조이다.

  

                          

                                                              앙코르의 개

 

                                                     연못 가에서 본 신전

 

세월의 검은 때를 덮고있는 사암 건물의 신전. 초창기 밝은 회색의 웅장했던 신전을 잠시 그려본다. 

 

                                          팜 트리 (PALM TREE)  

 

원나라 사신 주달관(周達觀)이 쓴 "진랍 풍토기(眞臘風土記) "라는 역사책에 저 팜 나무의 높이가 신전2층 정도에 위치해 있다고 기술했다고 한다. 그러면 저 나무는 약 700년 동안 2배 정도 만 더 자란 것일까??

 

                          

                                                                                                               <자료사진>

 

사원은 세겹의 사각 회랑이 중심탑을 둘러싸고 있고, 각 회랑은 안쪽으로 갈수록 조금씩 더 높은 위치에 자리하며, 각 방향에 고푸라를 갖고있고 안쪽의 두 회랑들은 모서리마다 탑을 가지고 있어 중심탑과 함께 오엽배열의 형태를 보여준다. 바깥쪽 회랑은 모서리의 탑 대신 덮개 구조를 갖고 있으며, 서쪽의 두번째 회랑벽과 연결되어 "쁘레아뽀안(Preah Poan: 천기의 부처를 모신 곳/ 천불전)"이라 불리는 십자형 회랑을 구성하고 있다. 현재는 대부분 사라지고 없지만 수세기 동안 이곳을 방문했던 순례자들은 이곳에 불상들이 봉안되어 있었다고 전합한다. 그리고 네 개의 작은 안뜰에는 원래 물이 차있었다고 한다. 1층과 2층 회랑 안쪽의 북쪽과 남쪽에는 장서각이 각각 위치하고 있다. 

 

                         

                                              1층 회랑(서북쪽)

 

                                       1층 회랑(서북쪽) 벽면의 부조

 

인도의 대서사인 '라마야나'의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 비쉬누 신의 화신인 인간 라마왕자가 자신의 아름다운 아내 시타를 주변국인 랑카의 여러개의 머리와 여러개의 팔을 가져 천하무적인 사악한 왕 라바나에게 빼앗긴다. 라마는 동맹을 맺은 수그리바 왕자(원숭이) 도움을 받아 랑카의 왕을 제거하고 시타를 찾아온다는 권선징악적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힌두설화「라마야나」장면 중 랑카(Lanka)의 전투

 

라마 왕자가 원숭이 왕국의 수그리바 왕자의 어깨위에 서 있으며 주변에는 그의 상징적인 무기인 화살과 동생 락쉬마나가 서 있다.

 

<라마야나 요약>

랑카 왕 라바나를 총애하는 쉬바신은 신의 권능으로 그를 죽일 수 없도록하는 축복과 재능을 내린다. 교만해진 라바나가 급기야는 쉬바신과 아내 파르바티 여신이 앉아 있는 카일라사 산을 뒤흔드는 등 방자함이 극에 달했지만 한번 내린 권능을 어쩔 수 없어 고민하던 쉬바신과 브라흐만 신은 맹세의 허점을 이용하여 비쉬누 신에게 인간의 몸이 되어 라바나를 죽일 것을 부탁하여 비쉬누는 아요디야 왕국의 라마 왕자로 탄생한다.  라바나의 여동생인 슈르파나카가 라마에게 반해 접근하지만 이미 아름다운 처녀 시타와 결혼한 라마는 그녀를 거부한다. 자존심이 상한 슈르파나카는 오빠를 끌어들여 시타를 취하도록 유인한다. 라바나의 숙부 마리차는 유부녀의 약탈을 부당하다 호소하지만 라바나의 강요에 못이겨 황금사슴으로 둔갑하여 쉬타를 유인하게 되고 덕분에 라바나는 시타를 탈취하여 자신의 궁전에 감금한 채 남편을 버리고 자신에게 오기를 강요한다. 라마는 시타를 찾아 갖은 역경을 겪는 중 모함 받아 쫒겨난 원숭이 왕국의 왕자 수그리바와 그의 부하 하누만을 만나 서로의 왕좌를 되찾아주는 조건으로 동맹을 맺는다. 이리하여 인간이 된 비쉬누 신(라마)과 원숭이로 환생한 신들이 힘을 합쳐 결국 라바나도 죽이고 라마는 아내와 나라를 되찾고 수그리바 역시 원숭이 왕국의 왕으로 등극한다는 해피앤딩 스토리이다.

 

                          

 

라마의 적인 악마의 왕 라바나(머리 10개에 팔 20개가 달린 용맹스런 전사의 모습으로 표현)가 사자가 끄는 전차를 타고 있다.

 

 

                                                  회랑 천장      

          

대부분 파괴된 왼쪽 사진 형태의 천장을 오른쪽의 원래 형태대로 복원 중이다. 연꽃 문양으로 보아 불교 문화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1층의 남쪽 장서각 <자료사진>

 

                         

                                                 1층의 북쪽 장서각 <자료사진> 

 

                                                                                                                         <자료사진>

예전에 천기의 부처를 모셨다는 "쁘레아뽀안(Preah Poan: 천불전)"이라 불리웠다는 십자형 회랑인 중간단은 내부의 중앙을 기점으로 십자가형 통로를 넣어 자연스레 4개의 못[池]을 만들어 성수(聖水)를 채웠다. 성수는 신앞에 나아가기 전에 몸과 마음을 정결히 하는 세례 의식에 사용되었다. 십자형 통로의 남북쪽에는 각각 길다란 회랑을 조성하였다.

 

                                             성수(聖水)가 채워져 있었던 못[池]

 

                          

                      중간단 내부의 중앙에서 바라본 1층에서 2층으로 올라오는 서쪽 입구

 

                          

         중간단 내부의 중앙에서 바라본 중간단 남쪽. 끝 부분은 가로로 회랑이 형성되어 있다.

 

                          

                                     남쪽 끝 부분과 연결된 회랑의 불상 

 

 

 

 

                                 불상 앞에서 향을 피우는 크메르의 후예들

 

                          

                       십자가형 통로 벽면에 부조된 압사라 상. 가슴 부분이 반질반질하다.

 

                          

                중간단 내부 십자형 통로 중간 지점. 이곳에도 비쉬누 상이 있었다던가..

 

                          

      중간단 내부의 중앙에서 바라본 중간단 북쪽. 역시 끝 부분은 가로로 회랑이 형성되어 있다.

 

                          

                     중간단 내부의 중앙에서 바라본 동쪽 방향으로 2층으로 오르는 곳이다.  

 

                                                      신전 2층으로 올라왔다.

 

                                                                                                                          <자료사진>

2층 서쪽 입구 두 개의 작은 건물은 장서각이지만 성물(聖物) 보관 창고 용도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후대에 추가된 건물로 알려져 있다.

 

                                        2층 외벽의 압사라 부조

 

3층을 오르기 전의 2층 갤러리 외벽은 이제부터 천상의 공간임을 말하듯 하늘 나라의 무희들인 압사라(천녀)가 줄지어 부조되어 있다. 힌두교의 탄생 설화인 "젖의 바다 휘젖기" 중 생명의 바다에서 탄생한 아름다운 여인 압사라. 바로 신의 영역으로 들어선 것임을 의미한다.

 

        압사라의 부조는 표정이 각양각색으로 풍부하며,  표현의 섬세함은 견줄 바가 없다.

 

                

                                                    올려다 본 3층의 중앙탑

 

힌두 신화에서의 메루 산(Mount Meru) 즉 불교에서의 수미산은 세계의 중심으로 신들의 자리를 뜻하는데 중앙탑을 포함 3층의 다섯 탑들은 그 산의 다섯 봉우리를 표현한 것이고, 성벽은 히말라야 산맥을, 해자는 깊고 무한한 대양을 상징하여 신들의 세계를 이곳에 재현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3층은 승려계급 이외에는 왕만이 오를 수 있는 신성한 장소였다고 한다. 지금은 안전을 위해 더 이상 오를 수 없다.

 

 

사방으로난 코너 계단 위에는 기둥으로 떠 받혀진 현관을 가진 고푸라 탑문이 세워져 있고 기둥으로 장식된 지붕을 가진 갤러리가 외벽 역할을 한다.

 

                          

                                                                중앙탑 <자료사진> 

 

중앙탑의  높이는 43m로 지상에서 부터는 65m 높이다. 중앙탑의 밑단은 십자가형을 취하며 사방에 기둥으로 떠 받혀진 현관이 나 있었고 각 현관은 각각의 방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중앙의 방은 바로 우주 질서 유지의 신 비쉬누를 모셨던 신성한 곳이었다. 후대 불교 사찰로 전환할 때 불상들을 새긴 담장이 증축되었다.

 

                                                                                                                          <자료사진> 

 

정사각형 3층의 기단 둘레는 60m, 내부는 십자형 통로를 만들어 4개의 못[池]을 형성하며 그 가운데에 신전 중앙탑이 있다. 이것은 전설 속의 4개의 대륙, 4개의 강이며 중앙탑은 지상에 구현된 메루산이다.

"바깐(Bakan)"이라 불리는 안쪽 회랑은 한 변이 60m인 정사각형 구조를 갖고있고, 각각의 고푸라와 중심사원, 그리고 모서리 탑 아래의 부속신전을 연결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회랑의 천정에는 다양한 장엄물들이 조각되어 있는데, 사자나 가루다(garuda: 신화적 새)의 머리에 뱀 꼬리를 가진 존재들이 등장한다.

 

                          

                                                     3층으로 오르는 계단

 

정사각형 사방 모서리에 두 개씩, 중앙에 한 개씩, 총 12개의 계단이 70도 정도의 가파른 경사도를 가진 40단의 계단이 중앙탑을 향해 솟아있는데, 한단 한단의 폭이 아주 좁아 오를 때에는 두 손도 함께 이용하여 한다. 신에게로 가는  길이 그리 쉬울리가 있겠는가..

 

                   

               힌두설화「마하바라타」장면 중 쿠륵세트라(Kurukshetra) 전투 장면

                   왼편에서 오른편으로 진군하고 있는 군대가 카우라바군이다.

 

2층에서 내려와 다시 1층 서남쪽 회랑의 48.35m 길이의 부조를 둘러본다. 18일간의 쿠륵세트라 대전투는 힌두설화의 2대사서시 중 하나인 '마하바라타'의 마지막 이야기로 사촌 간의 피비린내 나는  왕권 다툼 이야기이다. 인도의 쿠륵세트라 라는 지역에서 카우라바 형제와 판다바 형제들이 처절한 왕위 쟁탈전을 벌이는데 힌두교인들이 지켜야할 덕목과 관련된 이야기가 펼쳐져 있다.

 

<마하바라타 요약>

바라타 왕국의 왕이 사망한 후 장남 드르타라스트라가 왕위를 물려받아야하나 장님이여서 관례에 따라 차남 판다바(드르타라스트라의 이복동생)가 물려받는다. 그러나 판다바는 신의 저주를 받은 몸이라 형에게 왕위를 맡겨두고 히말라야에 들어가 저주를 풀기 위해 수행한다.
덕분에 판다바는 다섯 아들을 얻고 그의 사후 아들들이 삼촌에게 왕위를 돌려주길 요구하나 드르타라스트라의 아들이자 사촌인 두료다나가 거부한다. 아버지가 장님만 아니었다면 마땅히 그 왕위는 아버지에 이어 자신에게 돌아와야할 것이기 때문이다. 서로의 입장에 의해 판두바의 아들들과 드르타라스트라의 아들들 즉 사촌들간에 처절한 왕위쟁탈전이 벌어진다. 그리고 쿠륵세트라(현재의 델리 부근)에서 벌어진 18일간의 처절한 살육전이 있은 현장에 선 아르주나(판다바의 아들)는 사촌들과 죄없는 병사들의 주검을 바라보며 깊은 고뇌에 빠진다. 과연 피를 나눈 사촌들을 죽여서까지 왕위를 차지해야하나..... 망설이는 그의 앞에 비쉬누 신의 화신인 크리쉬나가 살육의 정당성과 신의 섭리에 대해 긴 설교를 하고 그 설교에 감동 받은 아르주나는 망설임 없이 칼을 뽑아들어 사촌을 살육하고 승리를 이끈다는 내용이다.

  

                                  카우라바 군의 지휘자 중 한사람인 '비스마'

 

카우라바군의 사령관이자 전설적 영웅인 '비스마'(많은 화살에 꽂혀 누워 있다)가 적장인 '아르주나'가 쏜 화살에 맞아 죽어가면서 양측 왕자들에게 "내가 죽음으로서 싸움을 중지해 달라"는 유언을 남기지만, 악의 화신 '두료다나'는 이를 거부한다. 그 옆에 정면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다섯 명은 판다바스군의 5형제들의 모습이다

 

                          

                                                                                                  <자료사진> 

'비스마'가 죽은 후 뒤를 이어 '드로나'(왼손에 활을, 오른손에 화살을 들고 있다)가 새로운 사령관이 된다.

 

 

좌우로부터 보무도 당당하게 행진해와 중앙으로 갈수록 전투가 치열해지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오른편에서 왼편으로 진군하고있는 판다바스 군대

 

                   '수리야바르만 2세(Suryavarman II)'의 승전도와 충성맹세

 

다시 1층 남서쪽 회랑의 93.6m 길이의 부조를 둘러본다. 이 부조에는 수리야바르만 2세 군대의 행진이 등장한다. 맨 처음  수리야바르만 2세가 충성 서약을 받는 것에서 시작하는데, 그는 1119년 경에 지방세력을 가진 제후들로부터 충성서약을 받고, 분열된 왕가를 통일시키는 업적을 세웠다. 충성 서약의 내용은 오직 단 하나의 왕만을 섬기고, 왕에게 헌신하며, 왕을 위해 싸운다는 내용이었다.

 

               왕좌에 앉아 제후들의 충성 서약을 받고 있는 '수리야바르만 2세'


'수리야바르만 2세' 머리 위에는 수 많은 일산(日傘: 해를 막는 우산)이 세워져 있는데, 일산의 숫자는 거느리고 있는 지방세력의 숫자를 상징한다. 일산 아래 앉은 왕은 각국의 칙사와 신하들로부터 충성맹세를 받는다.

 

 

가슴에 손을 얹은 모습은 충성을 맹세한다는 의미이다. 부조 곳곳에 붉은 색으로 채색했던 흔적이 남아있다.

 

                                                       '수리야바르만 2세' <자료사진>

 

'수리야바르만 2세'는 태국, 라오스, 말레이 반도에 이르는 식민지를 정벌한 왕으로 앙코르왓은 자신의 업적을 빛낼 목적으로 건립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곳 남쪽 회랑에는 자신의 위업을 새겨 후대에 남겼다.

 

 

왕관을 쓰고 비쉬누 신과 함께 하는 의미로 가루다(독수리)를 탄 비쉬누 신의 작은 형상과 함께 거느리고 있는 지방 세력의 숫자 암시하는 15개의 일산을 들고 시종들이 왕을 호종하고 있다. 밑에는 뿔이 달린 투구를 쓴 크메르 군이 진군하고 있다.

 

                                   

                                      가루다(독수리)를 탄 비쉬누 신의 작은 형상

 

                                          복원을 위해 컴퓨터 단층촬영을 하는듯

            

                          

                                                    1층 회랑 남동쪽으로 이동

 

                                       염라대왕(Yama)의 심판/천국과 지옥

 

부조는 상,중,하 3단으로 나눠지며 상단은 천국, 중간단은 염라대왕의 심판 내용을, 하단은 지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국은 모두 37개로 착하게 살다간 영혼은 신분에 관계없이 평온하고 즐겁게 영생을 누릴 수 있으며, 지옥은 모두 32개로 지은 죄에 따라 각각 고통스런 벌을 받는 모습을 새겨두었다.

 

 

상단에는 가마를 타고 천국으로 가고 있다. 19명의 남자와 18명의 여자가 천국에 있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 왕은 곧 신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었기에 여기의 염라대왕은 곧 '수리야바르만 2세'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거느리고 있는 제후국의 상징인 일산(日傘)의 묘사도 그러하다.

 

   중간단에는 죽음의 신 야마 앞에 무릎꿇은 사람 그리고 용서를 비는 사람의 모습이 보인다.

 

                     중간단에서 하단의 지옥으로  떨어지는 자들의 모습도 보인다.

 

하단에는 지옥에서 지은죄에 따라 형벌을 받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이 부조는 뼈를 분지르는 고통을 당하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온 몸이 못에 박히는 벌을 받고 있다. 살아 생전 사람들 가슴에 못 박기 잘하는 사람이 죽어서 받게될 벌이란다.

 

 

 

남동쪽 회랑의 이곳으로 벼락이 떨어졌던 곳인데 아직도 그을음이 보이고, 한옥의 퇴보[退樑]에 해당하는 한 부분(O표)이 일정하게 빙 둘러 깨어졌다. 이것은 앙코르왓 석조건물 하중의 분산이 기막히게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다른 곳도 마찬가지다.

 

 

 

1층 회랑 동남쪽으로 돌아왔다. 50m가 넘게 이어지는 한면의 부조가 처음부터 끝까지 거대한 뱀의 몸통이 가로지르는 장면에 압도된다고 하는 이곳은 한창 복원 공사중이어서 그 유명한 부조를 볼 수 없어 섭섭함이 컸는데, 대신 그림으로 아쉬움을 달랠 수 밖에..

 

힌두설화 '바가바타 푸라나' 중 유해교반(젖의 바다 휘젖기, Churning of the Ocean of Milk)

 

3단의 부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맨 아랫단에는 짓이겨질 물고기등 바닷속 장면이, 맨 위에는 휘젖기의 결과로 탄생된 압사라들이 날고 있고 그 가운데 단에 가로로 바수키(뱀)를 놓고 젖의 바다 휘젖기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유해교반: 젖의 바다 휘젖기 요약>


신과 인간의 차이는 인간이 갖지 못한 영생과 불가사의한 능력에 있겠지만 태초에 힌두 신화의 신들은(악마 포함) 제한된 생명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신들은 불로장생의 능력을 필요로 했고 그것을 위해 신들과 악마는 상호 동맹을 맺고 생명의 원천인 젖의 바다를 휘젖게 된다. 그 생명의 원천을 저을 도구로 만다라 산을 대지에서 뽑아냈지만 산을 잡고 흔들 수가 없어 바수키(뱀)로 산을 묶어 휘젖지만 바수키도 산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바다에 빠지려 하자 비쉬누 신이 거북이로 변해 바수키를 받혀준다. 이리하여 92명의 악마와 88명의 신들은 합심하여 1,000년 동안 젖의 바다를 휘젖는데 바수키가 그 고통을 감당하지 못해 독약을 뿜어내고 신들과 악마를 구하기 위해 쉬바 신이 독을 삼켜(쉬바 신 목의 점이 이 독이다) 과업의 장애를 막아내자 드디어 젖의 바다에서 생명이 탄생한다. 여신들, 압사라들(천녀), 수많은 생명체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불로장생의 약 감로주(암리타)가 탄생한다. 그러나 암리타가 만들어지자 합심의 끈은 끊어지고 악마가 암리타를 탈취하자 신들과 악마들 사이에 쟁탈전이 벌어지고 결국 미인계로 암리타를 탈취한 신들은 소원대로 영생을 갖게 된다. 이로서 악마와 신들 사이에 끝없는 전쟁이 이어진다.

 

                   조각학교 앞뜰에 전시된 '유해교반(乳海攪拌, 젖의 바다 휘젖기)' 작품

 

 

바수키(뱀)의 몸을 중심으로 왼쪽 92명의 악마들(깃장식 투구)은 바수키의 머리 부분을 잡고, 오른쪽 88명의 신들(원추형 모자)은 바수키의 꼬리부분을 잡고 휘젖기 동작을 하고있는데, 신들과 악마들이 온힘을 다해 양쪽에서 뱀을 끌어당기며 바다 속을 휘젖는 동작이 훌륭하게 표현되어 있다.

 

                                         왼쪽 끝부분에 바수키의 머리가 보인다.

 

                  오른쪽 끝 부분에 원숭이 하누만이 젖의 바다 휘젓기를 독려하고 있다.

 

 

<참고사진: 현장부조사진>

 

 

                                           부조의 상단, 중단, 하단 모습 <자료사진>


부조의 상단에는 유해교반을 통해 태어나는 압사라들이, 중단에는 휘젓기의 모습이, 하단에는 휘젓기로 몸이 짓이겨지는 바다 생물들이 묘사되어 있다.   

 

                             88명의 신들이 바수키의 꼬리 쪽을 붙잡고 있다. <자료사진>

 

                                            

                                     신들은 원추형의 모자를 쓰고 있다. <자료사진>

 

            92명의 악마들이 바수키의 머리를 붙잡은 채 젖의 바다를 휘젓고 있다. <자료사진>

 

                           

                       악마들은 얼굴 표정이 사납고 깃장식 투구를 쓰고 있다. <자료사진>

                         

                                                 유해교반의 중심 <자료사진>


맨 위에는 하늘을 나는듯 엎드린 모습의 인드라가 만다라 산의 산꼭대기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밑에 4개의 팔이 달린 비쉬누가 신과 악마들을 총지휘해서 우유의 바다를 휘젓고 있다. 밑에는 만다라 산이 무게 때문에 바다로 빠져들려고 하자 비쉬누 신이 작은 왕관을 쓰고 있는 거북이 쿠루마로 현신해 산을 지탱하고 있다.

     

                                 유해교반을 통해 태어나는 압사라들 <자료사진>

 

바다를 휘젓는 동안 가장 아름다운 여신 락슈미(행운의 여신)가 태어나고, 세 개의 머리를 가진 코끼리 아이라바타(인드라가 타고 다니는 코끼리)와 다섯 개 머리를 가진 말 욱차이스라바스가 탄생한다. 그리고 무려 6억명의 압사라가 우유의 바다에서 태어난다.

 

  

                  유해교반이 진행되는 동안 바다 생물들의 몸은 짓이겨 진다. <자료사진>

 

                                                             현장의 안내판

            

                 동쪽의 테라스가 있어야 할 곳인것 같은데... 간이 문이 어울리지 않는다.

                

                           동쪽 출구에 있는 고푸라(탑문). 신전 담과 연결 되어 있다.

 

  라테라이트 신전 담이 마치 우리나라의 허물어진 산성과 같은 느낌을 주며 정겹게 다가온다. 

 

                    동쪽 출구에 있는 고푸라(탑문) 뒷면. 이곳을 지나면 해자가 나온다.

 

 

<참고그림>

 

 

 

앙코르왓에는 부드럽게 잘 다듬은 수많은 사암을 어떤 접착제도 사용하지 않고 이어서 쌓았고, 또 그 접합점을 찾기도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게 지어졌다. 이 많은 양의 사암들은  이곳에서 북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꿀렌 산(mount kulen)에서 채취하여 씨엠립 강을 이용하거나, 소나 코끼리를 동원하여 이곳까지 운반 해 온 것으로 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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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