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와 여행(해외)/중국(북경-자금성)

中國(北京) - 천안문(天安門)광장/현재(現在)

케인스 2011. 9. 14. 12:20

 

                       천안문(天安門)광장 / 현재(現在)  

 

 

            중국 북경(北京) / 천안문(天安門) 앞, 내성(內城) 지역

       

☞  천안문(天安門)광장 / 현재(現在)  

 

천안문광장 전도 <참고사진>

 

                                        천안문광장(天安門廣場) 일대 <참고사진>

 

천안문광장(天安門廣場: 턘안먼꽝창)은 중국 북경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시에 있는 중심 광장 중 세계에서 가장 넓은 광장입니다.

 

                                                                                                                   <참고사진>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고 건국초기인 1954년 중화문(中華門), 장안좌문(長安左門)과 장안우문(長安右門), 호부(戶部), 이부(吏部) 등의 관청이 철거되면서 천안문광장이 확장되어 현재의 형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천안문광장(天安門廣場) <참고사진>

 

천안문광장(天安門廣場)은 북쪽의 천안문(天安門)을 기점으로 남쪽으로 정양문(正陽門)까지 이르며 동쪽으로는 중국역사박물관(中國歷史博物館)에서 서쪽의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까지 전체 면적이 44만㎡, 동서 길이 500m, 남북 길이 800m이며 바닥은 밝은 화강암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천안문광장과 주위 건축물 <참고사진> 

 

현재 천안문광장의 중심에는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가 있으며, 남쪽으로는 모주석기념당(毛主席紀念堂), 정양문(正陽門), 전루(箭樓)가 줄지어 있고, 서쪽에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 동쪽에 중국혁명박물관(中國革命博物館)중국역사박물관(中國歷史博物館) 그리고 북쪽에 천안문(天安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1976 毛主席追悼大會 <참고사진>

 

천안문광장은 중국의 쇠락과 상승에 따른 무수한 중대 정치사의 현장이며 역사사건의 발생지이기에 옛부터 대규모 군중시위, 집회, 행렬, 경축 행사 등이 이어졌습니다.

 

1926년 3월18일 돤치루이(段祺瑞)의 북경 정부와 열강 제국에 대한 천안문 앞 항의운동 <참고사진>

 

천안문광장에서는 1919년 5.4운동(五四運動)이 시작되었으며, 1925년 오삽운동(五卅運動), 1935년 129운동(一二九運動), 1948년 반기아(反飢餓), 반내전(反內戰), 반박해운동(反迫害運動)이  있었습니다.

 

개국대전(開國大典) <참고사진>

 

천안문광장(天安門廣場)에서는 1949년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의식인 개국대전(開國大典)이 행하여졌습니다.

 

운집한 홍위병(紅衛兵)을 향한 모주석 <참고사진>

 

1966년 천안문광장(天安門廣場)에 운집한 홍위병(紅衛兵) <참고사진>

 

 또한 1966년 문화대혁명이 전개되면서 100만명이 넘는 홍위병(紅衛兵)이 운집한 곳이기도 하며, 1976년의 주은래를 추도한 '4.5운동과 1989년 6월 천안문사태가 발발 한 곳이기도 합니다.

 

천안문 광장과 태극권 시현(10,000명) <참고사진>

 

천안문광장은 원래 흰 화강암으로 깔려 있었지만 1999년 연분홍색 천연화강암 28만개를 사용하여 약8개월간의 대대적인 보수를 하였습니다. 1959년 설치된 광장의 확성기도 새장비로 교체하였습니다.

 

                           

                                                                                                  <참고사진>

이 광장에서는 50만명이 집회를 할 수가 있는데 동,서장안가(東西長安街)를 활용하면 100만명이 넘는 대집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사진>

천안문광장 주위 보도블럭에는 장방형 철판이 깔려 있는 부분이 있는데 아래로 물을 흘릴 수 있도록 배수로 구조로 되어 있어 대규모 집회 때에는 철판을 떼어내고 주위를 천막으로 가려 임시 화장실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북경18경"의 하나인 천안문광장(天安門廣場) <참고사진> 

 

 

천안문(天安門)광장 주위 건축물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 <참고사진>

 

중화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상징하는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는 1958년 5월1일 천안문광장 중심의 부지 3000 위에 높이 38m의 한백옥비(漢白玉碑)로 세워졌습니다. 기념비 정면은 천안문을 향하고 모택동이 친필로 쓴 '인민영웅영수불후(人民英雄永垂不朽)' "인민영웅은 길이 빛나라" 라는 금을 도금한 여덟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주은래(周恩來)가 쓴 비문이 새겨진 인민영웅기념비의 뒷면 <참고사진>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 1840년 아편전쟁이래 제국주의 열강의 중국침략에 대항하여 싸워온 선열들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세웠다고 한다.

 

 

 

  모주석기념당(毛主席紀念堂)

 

 

모주석기념당(毛主席紀念堂) 정면 <참고사진>

 

모주석기념당(毛主席紀念堂)은 1976년9월에 서거한 모주석(毛澤東)을 기념하기위해 1976년11월24일 인민영웅기념비 남쪽에 정면 105.5m,측면105.5m,높이33.6m의 건물로 총 면적 57,200㎡ 부지에 건립하였으며 1977년 8월 준공을 거쳐 9월9일에 정식 개방되었습니다.

 

                                                                                                <참고사진>

내부는 모주석의 좌상에 있는 북쪽방, 모주석의 유해가 수정으로 된 투명한 관 안에 중국공산당기에 덮혀 안치되어 있는 남쪽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주석을 비릇하여 주은래(周恩來:1898년-1976), 주덕(朱德: 1886-1976) 등 대장정의 주역들과 유소기(劉小奇: 1898-1969) 등의 생전의 활동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 <참고사진>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은 천안문광장 서쪽에 있고 서장안가(西長安街)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향(東向)으로 남북 336m, 동서 206m, 높이 46.5m, 15만㎡의 부지 위에 총 건축면적 171,800㎡로 세워졌습니다. 1958년 10월 착공하여 1959년 8월에 준공하였습니다.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 내부 <참고사진>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은 전국인민대표대회(全國人民代表大會)와 전국인대상위회(全國人大常委會)의 청사로 국가와 인민단체가 거행하는 정치, 외교, 문화활동의 주요 장소로서 매년 전국인민대표대회(全國人民代表大會)를 거행하고 있으며,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中國人民政治協商會議)와 5년에 한번 중국공산당전국대표대회(中國共産堂全國代表大會)를 이곳에서 개최하고 있습니다.

 

 

 

  중국국가박물관(中國國家博物館)

 

중국국가박물관(中國國家博物館) 조감도 <참고사진>

 

천안문광장 동쪽에 위치한 석조건물로 1912년 국자감(國子監) 자리에 국립역사박물관(國立歷史博物館)으로 설립되어, 1959년 현재의 건물이 세워지면서 중국역사박물관(中國歷史博物館)으로 개관하였고, 2003년 기존의 중국혁명박물관(中國革命博物館)과 중국역사박물관(中國歷史博物館)을 합쳐 중국국가박물관(中國國家博物館)이라고 명칭을 변경한 바 있습니다.

 

중국국가박물관(中國國家博物館) <참고사진>

 

중국국가박물관(中國國家博物館)은 세계에서 건축면적이 가장 큰 박물관으로 2007년 낡은 건물의 개, 보수를 시작하여 4년간의 리모델링 작업을 끝내고 2011년 3월1일 재개장하였습니다.  2010년 말 현재 중국국가박물관은 건물의 총 건축 면적이 19만1900평방미터 입니다.

 

중국국가박물관(中國國家博物館) 내부 <참고사진>

 

170만년전 원인(猿人) 유적에서 청조(淸朝) 마지막 황제 퇴위까지의 유물 100여만점을 수장하고 있으며, 전시홀의 개수는 49개로, "고대중국(古代中國)" 과 "부흥의 길(復興之路)" 2개의 테마로 진열 되어있고, 10여개의 각 예술 부문 전문테마별, 국제 교류별로 관람할 수 있게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국기게양대(國旗揭揚臺)

 

 

                       

                                                               국기게양대 <참고사진>

 

광장 북부에는 국기게양대가 있어, 맑은 날 매일 해가 뜨는 새벽에 거행되는 국기 게양식과 해가 질때 국기하강식이 거행됩니다.

 

국기게양식 <참고사진>

 

국기게양식과 하강식은 웅장하고 엄숙한 의식으로 진행되는데 행진곡과 함께 군인들이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게양하는데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국기하강식 <참고사진>

 

국기게양식과 하강식이 거행될 때에는 자전거를 타고 광장을 지나갈 수 없으나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가는 것은 허용된다고 합니다.

 

 

 

 

 

 

 

                          천안문(天安門)광장 / 현재(現在)

================================================================================================